삼성전자에서 제조한 갤럭시 시리즈의 기본 앱인 Game Optimization Service (GOS)로 인해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저하된 사건이다.
GOS 성능 조작 사건
- 사건의 공론화
- GOS 문제 때문에 Geekbench에서 Galaxy S10, S20, S21, S22 제품군 모두 Benchmark에서 퇴출
GOS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는 갤럭시 유저가 'GOS가 강제로 성능을 저하시킨 것이 아니냐'라고 한 의심이 IT 마니아들이 모인 공동체를 중심으로 퍼졌고, 이에 SBS 산하 뉴미디어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스브스 뉴스의 오목교 전자상가 시리즈에서 GOS 사태에 대한 삼성전자 직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1 ) 모바일 게임을 하는 네티즌들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갤럭시 폰이 일반적으로 GPU 클럭 수가 낮게 되어 있다는 문제점에 대한 의견
A1 ) 소비자 안전이 절대적인 기준이므로 가장 중요하다. 게임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기능이나 성능을 끌어내기 때문에 다소 타이트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는 내부적인 판단이 존재함.
Q2 ) 갤럭시 유저들 사이에서 GOS 끄는 법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GOS 서비스를 풀어줄 것인지에 대한 의견
A2 ) 고사양 스마트폰의 기반이 되는 사용자 경험이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어서 그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소비자의 안전에 있어서는 절대로 타협하지 않고 있으며, 안전에 집중하고 있음.
GOS는 갤럭시 S7부터 존재하고 있고, S10 부터는 이 GOS가 성능을 강제로 다운시키고 있다는 것이 문제제기가 되었으며, 원신이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모바일 게임을 오래 사용하는 유저들은 GOS를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공유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런데 S22가 출시된 이후에는 업데이트된 GOS를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차단되었다. 그런데 게임 성능이 뒤떨어지고 있음을 체감한 한 유저가 앱명을 원신으로 바꾸고 테스트한 결과, 벤치마크 점수가 실제보다 훨씬 낮게 나왔다는 측경 결과가 공개되었다. 이에 meeco의 또 다른 유저는 평소 게임을 실행하는 도중에 GPU 클럭 속도가 표기상 812 MHz보다 25~37%가량 낮은 200 MHz-300 MHz로 측정되었다. 그리고 meeco의 유저가 GOS앱을 모두 분해한 결과 일반적으로 게임인 앱뿐만 아니라 속도 테스트, 벤치마크 등을 제외한 유튜브, 카카오톡, One UI 등등 일반적으로 쓰는 앱들도 모두 속도 제한에 포함되었다고 주장한 게시물을 공개했다. 결국 GOS 문제 때문에 Geekbench에서 Galaxy S10, S20, S21, S22 제품군 모두 Benchmark에서 퇴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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